고등학교 2학년에 서강대학교 게임교육원에서 진행하는 게임 공모전에서 입상한 작품입니다.
이 게시글을 쓰려고 자료를 뒤적였는데, 이때 이렇게 열심히 달려들었었구나 하는(?) 감명을 주더군요.
더 열심히 살아야겠어요. 이 게임은 인터넷을 통해 모인 3인 팀으로 개발했습니다.
[본인 - 기획, 디자인, 프로그래밍 | 팀원a - 음향 | 팀원b - 프로그래밍]
// 프로젝트 파일이나 소스들 올릴까 생각해봤는데, 소스 파일은 없고 프로젝트 파일에는 돈들여 구매한 애셋이 있어서 공유하지 않습니다
「게임 정보 」
게임명: COMA : the memory
개발기간: 약 1달
플랫폼: PC
개발엔진/언어: Unreal Engine4, ue4블루프린트, C++
키워드: 퍼즐, 횡스크롤, 스토리, 공포, 감성
혼수상태에 빠져 내면의 세계에서 깨어난 소년의 이야기로 스스로의 기억속에서 분열된 자신과 대립하며 목표를 향해 악몽과 같은 상황에서의 맹목적인 여정을 그린 게임이다.
「시스템/기획 」
정리가 잘 안 되어있긴 하지만 그때 기록 그대로 작성하였습니다.
시점: 사이드 횡스크롤 (상황에 따른 시야각, 뷰 각도, 초점 위치 변화)
리스폰&저장: 세이브 포인트 사용
입력: 키보드
Action Mappings
z key-점프
x key-숙이기
c key-상호작용
esc key-일시정지
L Shift-달리기
Axis Mappings
방향키 왼쪽=-1, 오른쪽=1
인터페이스: 메인메뉴, 새로하기&이어하기, 설정, 일시중지, 튜토리얼
캐릭터:
콘셉트: 오래전부터 지병을 가진 10대 청소년
애니메이션: idle, walk, run, sit, sit_walk, jump, wall_ride, useLever, open/closeDoor
콜리전: 피직스 애셋 phAT
상호작용 액터:
- 엘리베이터
- 자동문
- 관리용 엘리베이터
- 레버
위협 액터:
- 환기 팬
- 덫
- 스팀
- 약한 바닥
- 스팀
- 가시
레벨: 최적화를 위해 적절한 로드 포인트에 맞춰 나뉨
- gameLevel1: 병원복도-엘리베이터-내려가던 중 시야가 차단되는 곳에서 레벨전환
- gameLevel2: 엘리베이터-환풍구엘리베이터 룸-응급실 접수처-자동문-응급실-벽 넘기-환풍홀-환기용 팬-관리용 엘리베이터-환풍통로-떨어지면서 레벨전환
- gameLevel3: 수직 환풍통로-환기구 패널 부서짐-수술실-문 열기-물건낙하,AI스폰-수술구역복도-자동문-로비복도-로비-자동문-시야가 가려질 때 레벨전환
- gameLevel4: 자동문-병원 앞 도로-담 넘기-밸브, 불 파티클이펙트 연계-하수구구덩이-덫-계단-점프-덫-덫-밀어 넘어뜨려 다리 만들기-도랑-가시 철판-타이어 굴러옴-거대도시보조시설-나무판자 건너기-판자 부러짐-얼리엑세스 ui를 띄움
- mainmenuLevel: gamelevel4 마을에서 건물 두체와 부속 데커레이션을 가져와 배경으로 사용.
종류: 백색소음, 발자국 소리, 상호작용, 부서짐(떨어짐), 공포분위기 조성
백색소음-루프
Ambience1 << 밤중 외부 소리, 반딧불 울음 포함 << level4 외부
Ambience2 << 내부에서 들리는 빗소리
Ambience3 << 공허 바람소리, 좁은 공간 << 로비, 특정 제외하고 모든 내부 레벨 (소리 작게)
Ambience4 << 백색소음, 기계 구동음 << 환풍계통 구역에 씀
Ambience5 << full 기계 구동음 << 밀폐된 기계실
발자국 소리-바닥 재질에 따른 소리, 여러 소리를 무작위 재생
walk 1~9 //실내복도 바닥 재질
walk ceramic 1~6
walk ceramic2 1~10
walk concrete 1~9 << 콘크리트 재질 주력
walk concrete2 1~11
walk pavement 1~22 << 실외
walk pavement2 1~6 << 실외 주력
상호작용-
autodoor << 자동문
Button 1~2 << 소형 레버
ClosedoorReverb << 철문 닫기
Door close 1~3 << 문 재질과 분위기에 따라 다른 소리, 보통은 2주력
Opendoor 1~3 << 위 내용과 유사. 보통은 3이 주력
Ev close, open, run end, run loop, run start << 엘리베이터 구동음.
나열 순서대로 문 닫기, 열기, 구동 끝, 구동 중 루프, 구동 시작
Slidingdoors << 미닫이 문
부서짐(떨어짐)-
Falling 1 full << 모든 떨어지는 소리를 모아놓음
Falling 2,3,4,5,6 << 소재가 전부 다른 떨어지는 소리 << 대부분 수술실에서 이용
Impact1 << 공포 분위기 조성, 나무판자 부서질 때 이용, 응급실 ai스폰 사용
공포분위기-
Horror 2~14 << 공포조성, 얼리엑세스 단계에선 사용하지 않음
Horror ambience << 공포조성 긴 배경음
「피드백」
- 물리 처리 버그
- 저장/로드 시스템 버그
- 구조는 완성했지만 게임 스토리 일부만 반영 (=미완성)
- 모델 폴리곤 정리 x
- 라이팅 부적절한 사용으로 프래임 드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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